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K-water, 조지아 넨스크라 수력개발사업 수주!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K-water, 조지아 넨스크라 수력개발사업 수주!
김예현 2015-09-23 조회수 27062

K-water, 조지아 넨스크라 수력개발사업 수주!
- 총사업비 9억 달러(한화 1조원) 규모 수력발전댐 건설로 유럽 진출 기반 마련
- 280MW 발전용량으로 연간 약 60만 명이 사용할 수 있는 전력 공급
 
□ K-water(사장 최계운)는 2015. 9. 16(수) 오후 7시(현지시각 오후 2시) 러시아와 터키 사이에 위치한 조지아의 스와네티 지역에서 『넨스크라 수력개발사업 착공식』을 개최했다.
 
? 착공식에는 이라클리 카리바쉬빌리(Irakli Garibashvili) 조지아 총리를 비롯해 카카 갈라제(Kakha Kaladze) 에너지부 장관, 기글라 아길라쉬빌리(Gigla Agulashvivi) 환경부 장관, 이라클리 코브자나즈(Irakli Kovzanadze) 파트너쉽펀드 사장 등 조지아 정?재계의 주요인사가 참석했다.
 
□ 『넨스크라 수력개발사업』은 조지아 정부가 수력개발을 위해 최우선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 조지아 정부는 2012년 K-water에 제안서 제출을 요청한 것을 시작으로, K-water의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해 2014년에 공동개발협약을 체결하였다. 2015년 8월 31일 실시협약 및 전력구매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공사를 위한 착공식을 9월 16일 거행하게 된 것이다.
 
? 총사업비는 약 9억 달러(한화 1조원) 규모이며, 공사기간은 5년, 준공은 2020년 말에 예정되어 있다.
 
? 프로젝트 파이낸싱으로 재원을 조달하며 아시아개발은행(A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이 대주단으로 참여 예정이다.
 
□ 시설용량은 280MW(소양강댐 200MW)로, 생산되는 전력 모두를 조지아 전력공사에 판매할 예정이다.
 
? 연평균 발전량은 1,196GWh로 작년 K-water 국내 수력발전량(1,333GWh) 대비 약 90%, 조지아 국민 약 60만 명이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 현재, 조지아는 겨울철 난방전력 부족으로 인근 국가에서 높은 가격으로 전력을 수입하고 있다.
 
? 『넨스크라 수력개발사업』이 완료되면 겨울철 전력난 해소와 여름철 잉여전력을 터키 등 인근 국가에 수출할 수 있게 되어 조지아 경제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이 사업은 조지아 최초의 BOT(Build-Operation-Transfer) 방식으로, K-water는 36년간 넨스크라 댐을 운영한 후, 조지아 정부에 넘겨주게 된다.
 
□ 최계운 K-water 사장은 “Nenskra 사업은 2015년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을 통해서 보여준 우리나라의 과학적 물관리 기술과 대통령께서 강조하신 ‘K-WATER 프로그램’기술을 수출한 성과로써 의미가 크다. K-water가 지난 48년간 우리나라 물 관리를 책임지며 축적한 전문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조지아의 경제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양국 우호협력의 초석이 되도록 하겠다”라며, 이번 조지아 넨스크라 수력개발사업에 대한 의의를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