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 ] 도시의 물 순환 체제 개선 프로젝트

김유진님

제안 배경 :
매년 여름에 장마가 왔지만 올해 여름 장마로 인한 피해가 더 큽니다. 또한 침수되어오던 지역(ex. 강남역)의 빗물을 지하에 보관했다 내보내는 통로 확장 등 보수공사를 진행했음에도 다시 침수되는 일이 반복되고 있기에 단순히 침수가 발생했을 때 이를 지역주민들이 피하기만 하는 것이 대책이 되는 것이 문제가 된다고 생각이 들어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제안 내용 :
자연 속에서 빗물은 땅이 흡수하여 강, 하천, 바다 등으로 흘러갑니다. 하지만 우리의 편의를 위해 아스팔트, 콘크리트 등으로 포장한 도로는 자연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이로 인해 범람이 발생하고 나아가서는 도로 밑이 수분이 부족하여 싱크홀이 생기게 됩니다. 이에 많은 비용이 들어가겠지만 도시의 물 순환 체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안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스팔트, 콘크리트로 포장될 필요성이 없는 도로를 찾아 도로포장 뜯기
2. 포장될 필요성이 있고 투수포장이 가능한 지역이라면 도로 포장을 투수포장으로 대체하기
3. 범람원 늘리기
4. 적절한 도심 녹지화 계획 수립하기

가능한 것부터 순차적으로 여름철 이후에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도시의 물 순환 체제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을 제안합니다.

기대 효과 :
개발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자연을 생각하며 보수를 해 나간다면 앞으로 폭우 등에 대비할 수 있을 것이고, 녹지가 더 많이 생긴다면 도시의 온도를 낮추고 공기를 정화하는 것 또한 작게나마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2020-08-06

태그 :

제안기간 : 2020-08-06 ~ 2020-11-04

의견 4건 :

  • tory20

    제안자님의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 이번 장마피해로 안타까운 마음이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기포장도로를 뜯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게 느껴집니다. 환경적으로 쓸모없어 보이더라도 경제적, 사회적 측면에서 그 도로가 필요한 타인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안 중 범람원 늘리기....라고 하셨는데, 범람원은 말 그대로 하천의 물이 넘쳐 형성된 지형으로 어떤 의미인지 조금 더 이해하고 싶습니다.

    이번 홍수피해는 집중된 폭우와 긴 장마일로 그 피해가 컸다고 합니다. 환경파괴에 따른 기후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사회적 공감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20-08-17 15:12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간석영

    좋은 의견에 공감합니다. 관련주제로 전문가 토론회를 통해 이후 정책과제로 이루어지길 희망합니다.

    2020-08-15 20:48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황유하

    좋은 의견인것 같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한다면 앞으로 일어나는 홍수를 막을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2020-08-09 23:46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홍정화

    자연까지 생각하시다니 좋은 의견 잘 읽었습니다.
    올여름, 예상치 못한 큰 장마에 많은 국민들이 불안하고 힘들어하고 있는데
    제안해 주신 의견처럼, 이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게 도시의 물 순환 체제가 개선될 수 있다면
    보다 안전한 도시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2020-08-06 23:48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