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 홍보 ] '안전한 수돗물' 국민인식 홍보릴레이!!
김종남님
1. 제안이유(목적)
1) 지난 2020년 7월 인천계양구에서 발생한 '깔따구 수돗물' 사건은 수돗물에서 살아있는 유충이 발견된 사건으로 인천시민뿐만 아니라,
전 국민에게 K-WATER 에 대한 신뢰도를 급추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2) 위 사건이후, 정수장을 수시모니터링 하는등 개선방향을 마련하여 실시중에 있다고는 하나, 실추된 신뢰도를 회복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
사료된다.
3) 깔따구 수돗물 사건이후, 본인이 거주하는 태백시민들 역시 수돗물을 음용수로 이용하는 것이 망설여진다는 여론이 모아졌고, 본인 역시,
평생을 수돗물을 끓여먹던 생활패턴에서 시중에 판매되는 병물로 식수 및 조리(음식)를 하게 되었다.
4) 이에, 수돗물이 안전하다는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한 일련의 액션(Action)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를 회복시킬 필요가 있다.
2. 실행방안
1) 본인이 근무하는 기관에서 2021년 3월 22일 세계물의날을 맞이하여 시민들 대상으로 음용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거리캠페인으로 진행하며, 친필로 서명하는 대신 관련행사 판넬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활동으로 전개하였다.
2) 그 결과, 병물, 수돗물, 약수믈, 기타 등의 4개 분야로 음용수에 대한 스티커부착 참여자 130명중 수돗물 이용자가 94명으로 70%이상이
수돗물을 이용하는것으로 나타났다.
3) 태백의 자연환경은, 국내 여타의 지역보다 청정한 삼림자원이 풍부하여 천혜의 자연자원이 근 간임이 반영된 결과이므로 타지역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와같은 행사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을 조사해볼 필요가 있을것으로 사료된다.
4) 추진방법
① 각 지역에 구축되어있는 K-WATER 관리단에서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파트너쉽 연결
? 시민들 접근이 용이한 장소를 선정하여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스티커 부착 활동전개
? 스티커 부착 자료를 토대로 시민의식 자료 코딩
? 코딩된 자료를 지역언론을 통해 시민에게 알림
? 이와같은 행사를 릴레이로 전국에서 실시
? 전국에서 취합된 자료는 K-WATER의 본부의 보도자료로 활용(국민의 알권리 충족)
3. 기대효과
1) 거리행사와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행사를 통해 투명성 제고가 가능하다.
2) 릴레이 행사로 습득된 자료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국민의 의식과 인식을 알아볼 수 있다
3) 보도자료를 통한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K-WATER 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1) 지난 2020년 7월 인천계양구에서 발생한 '깔따구 수돗물' 사건은 수돗물에서 살아있는 유충이 발견된 사건으로 인천시민뿐만 아니라,
전 국민에게 K-WATER 에 대한 신뢰도를 급추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2) 위 사건이후, 정수장을 수시모니터링 하는등 개선방향을 마련하여 실시중에 있다고는 하나, 실추된 신뢰도를 회복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
사료된다.
3) 깔따구 수돗물 사건이후, 본인이 거주하는 태백시민들 역시 수돗물을 음용수로 이용하는 것이 망설여진다는 여론이 모아졌고, 본인 역시,
평생을 수돗물을 끓여먹던 생활패턴에서 시중에 판매되는 병물로 식수 및 조리(음식)를 하게 되었다.
4) 이에, 수돗물이 안전하다는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한 일련의 액션(Action)을 통해 수돗물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를 회복시킬 필요가 있다.
2. 실행방안
1) 본인이 근무하는 기관에서 2021년 3월 22일 세계물의날을 맞이하여 시민들 대상으로 음용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거리캠페인으로 진행하며, 친필로 서명하는 대신 관련행사 판넬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활동으로 전개하였다.
2) 그 결과, 병물, 수돗물, 약수믈, 기타 등의 4개 분야로 음용수에 대한 스티커부착 참여자 130명중 수돗물 이용자가 94명으로 70%이상이
수돗물을 이용하는것으로 나타났다.
3) 태백의 자연환경은, 국내 여타의 지역보다 청정한 삼림자원이 풍부하여 천혜의 자연자원이 근 간임이 반영된 결과이므로 타지역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와같은 행사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을 조사해볼 필요가 있을것으로 사료된다.
4) 추진방법
① 각 지역에 구축되어있는 K-WATER 관리단에서 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파트너쉽 연결
? 시민들 접근이 용이한 장소를 선정하여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스티커 부착 활동전개
? 스티커 부착 자료를 토대로 시민의식 자료 코딩
? 코딩된 자료를 지역언론을 통해 시민에게 알림
? 이와같은 행사를 릴레이로 전국에서 실시
? 전국에서 취합된 자료는 K-WATER의 본부의 보도자료로 활용(국민의 알권리 충족)
3. 기대효과
1) 거리행사와 불특정 다수가 참여하는 행사를 통해 투명성 제고가 가능하다.
2) 릴레이 행사로 습득된 자료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국민의 의식과 인식을 알아볼 수 있다
3) 보도자료를 통한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K-WATER 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첨부파일 : 2021-0624 단비톡톡-안전한 수도물 국민인식 홍보릴레이.hwp
2021-06-24
태그 :
제안기간 : 2021-06-24 ~ 2021-09-22
의견 2건 :
단비톡톡 관리자
전해주신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향후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수돗물 블라인드 테스트 등 대면 소통방안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08-06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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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길
아주 좋은 의견입니다. 많은 공감합니다.
2021-06-25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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