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돗물 ] 수돗물 이용 활성화 방안
조원표님
조원표님
<수돗물 이용 활성화 방안>
1. 제안이유:
우리나라는 수돗물 음용률이 일본이나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낮은 편이다. 본인은 환경부와 한국 상하수도협회에서 5년간 전국초등교사물사랑 자문단장을 한 적이 있다. 초등학생들의 수돗물 이용실태 조사, 물 환경 인식 설문조사,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재인 <물이랑 놀자>란 교재를 만드는데 집필자문위원으로 참여한바 있다. 전국에서 모인 초등 교사들과 정수장을 방문하고 분기별 4회정도 수돗물 이용실태와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2. 실행방안:
전 국민이 수돗물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첫째, 현재도 시행하고 있지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한다. 지자체별로 수돗물 페트병을 보급하여 각종 회의나 행사 시 보급하는 것이다. 잘 알고 있겠지만 아리수, 미추홀 맑은 물, 복사골 맑은 물 등 수돗물 페트병 브랜드 명칭이 있는데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따라서 이 정책이 지속가능하게 실천할 수 있도록 지자체장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둘째, 수돗물의 좋은 점(유익한 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한다. 각종 SNS를 통해 수돗물이 왜 좋은지 또한 청결함에도 문제가 없다는 것을 강조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우리 국민들은 수돗물에 대한 불신감이 팽배해있다. '수돗물은 깨끗하지 못하다.'라는 근거 없는 불신감이 있다. 따라서 수돗물이 왜 좋고 꼭 마셔야하는지 그 이유를 SNS를 통해 정부나 지자체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해야할 때이다.
세째,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돗물의 유용함과 꼭 마셔야하는 이유를 다양한 매체(만화, 동영상, 방문 홍보, 각종 공모전 등)를 통해 홍보한다면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3. 기대효과:
1) 수돗물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어 수돗물 이용을 하는 국민들이 증가할 것이다.
2) 지자체별 페트병 수돗물 브랜드 명칭을 제정하고 각종 회의나 행사 때 보급한다면 수돗물에 대한 대국민 홍보효과도 있을 것이다.
<수돗물 이용 활성화 방안>
1. 제안이유:
우리나라는 수돗물 음용률이 일본이나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낮은 편이다. 본인은 환경부와 한국 상하수도협회에서 5년간 전국초등교사물사랑 자문단장을 한 적이 있다. 초등학생들의 수돗물 이용실태 조사, 물 환경 인식 설문조사,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 교재인 <물이랑 놀자>란 교재를 만드는데 집필자문위원으로 참여한바 있다. 전국에서 모인 초등 교사들과 정수장을 방문하고 분기별 4회정도 수돗물 이용실태와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2. 실행방안:
전 국민이 수돗물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첫째, 현재도 시행하고 있지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한다. 지자체별로 수돗물 페트병을 보급하여 각종 회의나 행사 시 보급하는 것이다. 잘 알고 있겠지만 아리수, 미추홀 맑은 물, 복사골 맑은 물 등 수돗물 페트병 브랜드 명칭이 있는데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따라서 이 정책이 지속가능하게 실천할 수 있도록 지자체장의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둘째, 수돗물의 좋은 점(유익한 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한다. 각종 SNS를 통해 수돗물이 왜 좋은지 또한 청결함에도 문제가 없다는 것을 강조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우리 국민들은 수돗물에 대한 불신감이 팽배해있다. '수돗물은 깨끗하지 못하다.'라는 근거 없는 불신감이 있다. 따라서 수돗물이 왜 좋고 꼭 마셔야하는지 그 이유를 SNS를 통해 정부나 지자체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해야할 때이다.
세째,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돗물의 유용함과 꼭 마셔야하는 이유를 다양한 매체(만화, 동영상, 방문 홍보, 각종 공모전 등)를 통해 홍보한다면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3. 기대효과:
1) 수돗물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어 수돗물 이용을 하는 국민들이 증가할 것이다.
2) 지자체별 페트병 수돗물 브랜드 명칭을 제정하고 각종 회의나 행사 때 보급한다면 수돗물에 대한 대국민 홍보효과도 있을 것이다.
2021-06-02
태그 : ##한국수자원공사#제안
제안기간 : 2021-06-02 ~ 2021-08-31
의견 2건 :
단비톡톡 관리자
전해주신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K-water는 공식 유튜브 및 SNS 채널을 통한 수돗물 관련 콘텐츠를 운영 중이며, 앞으로도 수돗물 가치 인플루언서, K-water 서포터즈 등을 통해 국민 제안을 반영한 SNS 수돗물 홍보를 적극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수돗물 페트병 제공의 경우 환경보호를 위한 탈 플라스틱 환경부 정책에 따라 재난 등 비상시에 한정하여 지원 중임을 말씀드립니다.
2021-08-06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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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리다
수돗물에 대한 인식 제고 기대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더 많은 홍보도 기대됩니다.
2021-06-18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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