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수자원공사(K-water) 함께하는 우리, 사회적 약자배려 공동체 지원 프로그램 제안

오유석님

제 목 : 한국수자원공사(K-water) 함께하는 우리, 사회적 약자배려 공동체 지원 프로그램 제안

개 요 :
한국수자원공사(K-water)에서는 사회적약자들인 보호자 없이 혼자 사는 노인. 만 65세 이상의 홀로 사는 노인을 말한다. 독거노인은 가족, 친구, 이웃 등 사회적 관계망과의 교류가 단절되고 사회적 역할상실에 따른 외로움과 고립감 등으로 사회단절에 따른 문제와 심각성이 매우 높다는 것으로 제안내용의 취지임.

현황 및 문제점 :
한국수자원공사(K-water)에서 일찍이 노령화를 겪은 나라들에는 노령인구를 위한 사회복지가 정비되어 있으나, 오랫동안 가족에서 노인복지를 담당해왔던 한국 사회는 노령자를 위한 사회보장제도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했다. 한국수자원공사에서는 사회적약자인 독거노인(홀로노인, 홀몸노인), 독거노인 돌봄서비스, 독거노인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실시가 절실하게 매우 필요하다. 급격한 인구 감소의 시대를 맞아 가족이 없이 혼자 사는 독거노인이 증가하면서 가족으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없으며 다양한 만성질환에 자주 시달려 기본적 일상생활을 영위하기도 쉽지 않은 독거노인 문제가 큰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어서 문제점이 대두가 되고 있는 실정임.

개선방안 :
한국수자원공사(K-water)에서 사회적약자인 고령자에 대한 사회복지를 종합적으로 대처하고 있는데, 이 법 가운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독거노인에 대한 지원의 의무차원에서 개선방안들을 강구해야 한다. ※ 한국수자원공사(K-water)에서 사회적약자인 홀로 사는 독거노인들에 대한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관내에 홀로 사는 노인들에 대하여 방문요양과 돌봄 등의 서비스와 안전확인 등의 보호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또한 사업을 노인 관련 기관·단체에 위탁해서 예산의 범위에서 그 사업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시행을 하자는 것임.

기대효과 :
한국수자원공사(K-water)에서 사회적약자인 홀로 사는 독거노인들에게 기대효과로 1.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정책 연구 및 프로그램의 개발도 병행한다. 2.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현황조사 및 관리을 실시한다. 3. 홀로 사는 노인 돌봄사업 종사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4.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돌봄사업의 홍보, 교육교재 개발 및 보급한다. 5.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돌봄사업의 수행기관 지원 및 평가한다. 6. 관련 기관 협력체계의 구축 및 교류를 실시한다. 7. 홀로 사는 노인에 대한 기부문화 조성을 위한 좀 더 적극적으로 다각적인 기부금품의 모집, 접수 및 배부등으로 시행하고 운영한다면 기대효과도 기쁨두배 행복두배가 될 것임.

2020-10-04

태그 : #한국수자원공사(K-water) #함께하는 #우리 #사회적 #약자배려 #공동체 #지원 #프로그램 #제안

제안기간 : 2020-10-04 ~ 2021-01-02

의견 2건 :

  • 이현정

    사회적 약자배려 공동체 지원 프로그램 매우 기대됩니다.
    한국수자원 공사의 다양한 사회공헌으로 부각되어
    긍정적 이미지 효과 기대도 됩니다.

    2020-10-20 13:31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김점숙

    내용에 있어서 매우 의미가 있어 보여짐니다.
    한국수자원공사 함께하는 우리, 사회적 약자배려 공동체 지원 프로그램 제안 매우 좋습니다.

    2020-10-20 11:36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