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가치로드맵] 국지적 물 부족 해소

K-water는 '물로 만드는 the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효과적, 지속적으로 창출하고자 '사회적가치 실현 5개년 로드맵'을 수립, 추진중입니다!

모두의 권리 물인권, 지속가능한 안전환경, 같이하는 가치있는 일자리, 국민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실천하는 클린책임경영의 5대 추진방향을 정하고,
15대 전략과제, 60개 세부추진과제를 추진중이며, 단비톡톡을 통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생각과 의견을 수렴하여 더욱 발전하고자 합니다!
(생각공모함을 통해 정기적으로 전략과제를 소개하고 국민의 생각을 경청할 계획입니다 ^^)

첫번째 생각공모 주제로!! 국지적 물 부족 해소에 대한 K-water의 추진과제를 소개드리니,
추진과제에 대한 의견, 신규 과제 추천 등 다양한 의견을 많이 많이 남겨주세요^^

* 국지적 물 부족 해소를 위한 K-water 전략과제 *

기후변화로 인해 강수의 패턴과 강도의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가뭄, 홍수와 같은 물 재해의 발생횟수와 강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극심한 가뭄으로 물 부족이 심각해지는 지역이 확대되고, 특히 도서, 해안지역은 해수 침입, 불안정한 지하수 수위 등으로 상시적인 물 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물 부족을 겪는 대부분의 지역이 농어촌으로, 가뭄, 수질에 취약하여 깨끗한 물의 안정적 공급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처럼 극심한 가뭄, 지형 특성에 의한 국지적 물 부족을 해결하기 위하여 K-water는 아래와 같이 지역 맞춤형 대체 수자원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1. 해수담수화를 통한 취수원 다변화 추진
해수담수화는 바닷물로부터 염분을 포함한 용해물질을 제거하여 식수, 생활용수, 공업용수 등으로 바꾸는 것으로 바닷물을 이용해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해수침입, 오염 등으로 지하수 환경변화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역에 해수담수화로 생활용수를 확보할 수 있으며,
K-water는 ’04년부터 도서지역 해수담수화 위탁사업을 시작하여 8개 지자체 35개 시설을 운영하여 물 소외지역에 물복지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21년까지 기존 담수 수원으로 한계에 도달한 대산임해산업지역에 해수담수화 수원 개발을 통한 용수공급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 하수 재이용 확대 추진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과 수질오염으로 사용할 수 있는 깨끗한 수자원은 줄어들고 있는 상황으로
하수 재이용 기술 개발 등 수자원의 지속가능한 사용과 가뭄을 극복하는 물순환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K-water는 가뭄 취약지역 공업용수, 건천화된 지류 등을 대상으로 재이용의 경제성 및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신규 수원으로 하수처리수 재이용수를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3. 지하수댐 개발을 통한 물 부족 해소
지하수댐은 지하수가 이동하는 층인 대수층 내에 차수벽을 설치하여 지하수를 저장, 활용하는 친환경적인 수자원확보 시설로
일시의 다량의 물을 이용하기는 곤란하지만 용수확보가 어려운 도서 해안지역에는 물 부족을 해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K-water는 상시 물 부족을 겪는 도서, 해안지역에 신규 수자원 확보와 염수 피해 방지를 위해 ’18년부터 지하수댐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대이작도를 시작으로 ’22년까지 2개소를 준공, 신규 2개소를 착공하여 안정적 용수공급을 통한 물 복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국지적 물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K-water의 추진과제와 신규 과제로 건의하시고 싶은 것 등등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 : GettyImages-a9287287.jpg

태그 : #사회적가치로드맵   #물부족해소   #해수담수화   #하수재이용   #지하수댐  

논의기간 : 2018.05.09 ~ 2018.05.19

의견 0건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