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426개 수질 관련 정보 총망라…수질항목 백과사전 발간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426개 수질 관련 정보 총망라…수질항목 백과사전 발간
김예현 2019-03-25 조회수 2811

426개 수질 관련 정보 총망라…수질항목 백과사전 발간

 ◇ 한국수자원공사, 수질 항목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제공
 ◇ 수질 사고 등 위기상황 대응 시 활용도 클 것으로 기대

□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이학수)는 먹는 물 관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 제공과 물 관련 시설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케이워터가 알려주는 수질항목 백과사전’을 3월 26일 발간한다.

 ○ 이번 백과사전은 납과 같은 유해영향무기물질 등 61개에 이르는 ‘먹는 물’ 수질기준 항목을 비롯해 클로로에탄 등 31개 환경부의 감시항목,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등 한국수자원공사의 334개 자체 수질 검사 항목 등 총 426개의 수질 항목에 대한 물리화학적 특성, 배출원, 인체 위해성, 위험 기준, 처리 방법 등의 상세한 정보를 다룬다.

 ○ 예를 들어, 먹는 물 수질기준 항목 61개에 포함된 페놀의 경우  ▲물리화학적 특성은 유독한 냄새가 나는 백색 또는 분홍색 결정으로 수소원자를 하이드록실기로 치환한 화합물의 총칭, ▲배출원은 석탄·석유정제 및 아스팔트 포장도로의 세정배수, ▲인체 위해성으로 구토, 피부 부식, ▲ 처리방법으로 오존산화 및 활성탄으로 제거 등의 정보를 알려준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백과사전이 취수장, 정수장 등 수도시설에서 수질 사고 등의 위기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 백과사전에는 수인성 바이러스인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식중독과 설사 등의 인체 위해성이 있으며, 가열 방법 외에도 자외선, 염소, 오존을 통한 소독 또는 막(필터)을 통한 물리적 제거 등의 방법도 안내하고 있다.

 ○ 이 같은 정보는 수도시설 이외에도 병원 및 체육 시설 등 물을 자주 이용하는 민간 시설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 이번 백과사전은 물 관련 정보 누리집인 ‘마이워터(www.water.or.kr)’에 전자문서(PDF) 형태로 공개되며, 종이책은 전국의 약 6백 개 물 관련 기관과 시설에 이달 중으로 배포된다. 

□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체계적인 수질 관리와 먹는 물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수질관련 정보를 한데 모아 백과사전 식으로 정리했다”라며, “모두가 누리는 건강하고 깨끗한 물순환 수질 관리와 다양한 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물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먹는 물에 대한 안전성과 신뢰를 높이기 위해 2016년부터 미국(EPA) 104개, 일본 77개 항목 등* 주요 선진국가보다 많은 연간 300개의 항목에 대해 수질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 미국 환경보호국(EPA) 기준 104개,  일본 후생노동성 기준 77개 항목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담당자 : 박래영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