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K-water, 녹조 줄이기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서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K-water, 녹조 줄이기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서
조아라 2018-05-28 조회수 16238

K-water, 녹조 줄이기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서  이미지[1]
K-water, 녹조 줄이기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서

 - 녹조 오염원 저감 위해 홍수기 전, 전국 13개 댐·보서 관계기관 집중점검
 - 5월30일엔 450만 충청도민 상수원인 대청호 상류서 녹조저감활동 전개

□ K-water(사장 이학수)는 여름철 녹조발생을 가중시키는 축산분뇨 등의 오염원 배출을 줄이기 위해 6월 중순까지 약 3주에 걸쳐
환경부, 국토교통부, 지자체 등과 함께 전국 13개 다목적댐과 보*에서 녹조 오염원 실태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
   * 8개 다목적댐 (남강댐, 대청댐, 소양강댐, 안동댐, 용담댐, 임하댐, 주암댐, 충주댐), 5개 보(강천보, 공주보, 죽산보, 창녕함안보, 합천창녕보)

□ 이번 점검은 녹조를 발생시키는 주요 오염원인 축산분뇨 등이 하천에 대량 유입되는 시기인 홍수기 전, 유역별로 녹조발생 원인을 점검하고 선제적 조치를 취하기 위해 추진한다.

□ 특히, 5월 30일(수) 에는 450만 충청도민 최대 상수원인 대청호 상류, 회인천 일원에서 환경부(금강유역환경청), 국토교통부(대전지방국토관리청), 지자체(보은군), 시민단체(대청호보전운동본부, 물포럼코리아), 지역주민과 합동으로 오염원 집중점검과 오염원 배출 저감을 계도하는 대국민 캠페인을 전개한다.

□ 이날 점검에서는 ▲방치 축산분뇨 임시 비가림막 설치▲댐 상류 하천 주변 퇴비 야적현황 점검 ▲하천에 인접한 축사, 배출업소 등 오염원 계도·단속 ▲드론을 활용한 비점오염원 감시 등의 활동이 이뤄진다.
□ 아울러, 녹조 오염원 저감 활동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동참을 위해 녹조의 원인과 저감방안을 담은 소책자를 배포하고, 회인면 일대에서 길거리 캠페인도 실시한다.

□ 한편, 대청호는 지난해 전국 최장기간(154일) 조류경보제가 발령된 곳으로, 지난해 환경부에서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하천변 방치된 축산분뇨가 녹조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ㅇ  이에 따라 환경부는 지난 3월부터 대청호로 유입되는 하천 중 오염부하가 심한 소옥천 유역에 ‘방치축분 제로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K-water 이학수 사장은 “이번 합동점검과 캠페인을 통해 축산분뇨와 쓰레기 등 녹조를 발생시키는 각종 오염원의 하천 유입이 줄어들길 바란다.” 며,
“앞으로도 관계기관과 힘을 모아 녹조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 부탁드린다.” 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