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K-water,과학적녹조관리를위한드론과항공기활용추진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K-water,과학적녹조관리를위한드론과항공기활용추진
조아라 2017-01-24 조회수 20799

K-water, 과학적 녹조관리를 위한 드론과 항공기 활용 추진
  - 녹조 감시 및 예측을 위한 원격 녹조 모니터링 기술 도입 추진
  - 녹조 특성의 구분이 가능한 첨단 장비를 드론과 항공기에 장착해 활용
  - 관련 기술개발 및 적용을 위한 전문가 세미나 개최

□ K-water(사장 이학수)는 녹조 및 수질관리 강화대책을 수립하여  녹조의 모니터링과 예측을 할 수 있는 원격 모니터링 기술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 이제까지 녹조 모니터링은 육안 확인, 선박 등을 이용한 수질검사, 일부 위치에만 설치된 CCTV카메라 감시 등 특정 지점에 한정된 ‘점(點, point)단위’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 이 방식은 녹조의 이동과 확산, 분포 등 전체적인 녹조 발생 현황을 파악하기 어려웠으며, 녹조 발생의 예측과 대응에도 한계가 있었다.
□ K-water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녹조의 생화학적 특성을 영상(디지털 데이터)으로 측정하는 ‘초분광센서*’를 드론과 항공기에 장착하여   상공에서 측정하는 원격 모니터링 기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 초분광(超分光, Hyperspectral) 센서는 일반 카메라와 달리 가시광선 영역(400-700nm)과 근적외선 영역(700-1000nm) 파장대를 수백 개의 분광밴드로 세분화해 관측하므로 조류가 빛에 반영하여 내놓은 특징적인 복사파장을 감지
□ 초분광센서를 활용하면 대상 물질의 특성이 시각적으로  표시되어, 기존의 일반 카메라 영상에서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웠던 부분까지 정밀하게 녹조를 구별할 수 있어 보다 과학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 또한, 특정 지점에 한정되지 않고 상공에서 대상 지역을 넓게 보는 ‘면(面, side) 단위’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기존의 점 단위 방식보다 효율적인 녹조의 모니터링, 예측 및 대응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 한편, K-water는 원격 모니터링 기술 도입을 위해 2017. 1. 25(수) 14시, 본사(대전시 대덕구)에서 ‘녹조대응을 위한 최신기술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한다.
□ 이학수 K-water 사장은 “매년 발생하는 녹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더욱 효율적인 최신 모니터링과 예측, 제거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며,
과학적 녹조관리체계를 구축하여 국민 모두 안심하고 맑은 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