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 검사 후기 !!

강혜미님

안녕하세요. 저는 울산 동구 준공 28년차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새댁입니다 !!
다름이 아니라 현재 환경부 주최로 하고 있는 "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 직접 체험 후 의문점과 개선사항을 제안해 봅니다.

※ 수질계측 및 시료 채취 과정 : 현재 메뉴얼에 3분 동안 수돗물을 흘려보내고 난 후 온수는 제외하고 계측 !!

☆ 의문사항 : 담당자님께 3분동안 수돗물을 흘려보내는 이유가 머냐고 물었더니 옥내 배관 찌꺼기가 같이 나올 수도 있다는 이유 !

→ 수질검사는 의뢰자의 입장에서 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국민이 수질검사를 통해서 알고 싶은건 당장 우리 가정에 녹물이 나오고 있는데 3분 동안 수돗물을 빼내고 검사하는 결과는 무엇을 보여주고 싶어서 인지 ??
그리고 물을 쓸때마다 3분씩 배출하고 온수는 가급적이면 양치나 음용 목적으로는 쓰지 말라고 하시네요.
바쁜 아침시간 가족들 따라다니며 3분 물 흘려 보낸 뒤 쓰라고 해야 하는 건가요..

☆ 개선사항 : 수질계측을 하러 오신 담당자들이 적어도 해당 건물 급수되는 방식이나 원리 쯤은 이론 교육이 되어서 오셨으면 합니다.

→ 최소한 수질검사를 하려면 급수방식과 재질검사, 물탱크 청소 등 해당 지역의 현황조사 정도는 해야 하는것이 아닌가요 ?
그날 방문하신 담당자님께 " 녹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물었습니다. " 옥외배관 문제에요"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질문을 바꿔 " 그러면 옥내로 들어오는 계량기 전단부 수질검사 해보셨나요? " 했더니
" 아니요! 그러면 뭐가 원인이라고 생각하세요? " 하시며 화를 내셨습니다.
" 아니, 저는 뭐가 문제라고 여겨지는게 아니라 왜 원인을 옥내배관이라고 말씀하시는 지 궁금해서요, 혹시 이 아파트가 고가저수조 방식인건 아세요 ? " 라고 물으니 몰랐다고 합니다.

# 보여주기식의 수질검사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추정 원인이라도 찾아줘야 해당 아파트 사람들끼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반상회라도 열 것 아닌가요 ?
" 아껴쓰자 " 어렸을때 주입식으로 물을 아껴써야 한다고 교육 받아왔습니다.
수돗물을 사용할때마다 3분씩 흘려보내라구요 ?
5천만 인구가 매번 수돗물 사용 시 3분씩 흘려보내면 대한민국 물낭비 감당이 되나 싶습니다.
근원적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깨끗한 수돗물이 안전하게 시민들에게 보급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2019-04-23

태그 : #우리집수돗물안심확인제 #의문점 #및 #개선

제안기간 : 2019-04-23 ~ 2019-07-22

  • 관리자

    2019년 4월 참여 이벤트의 '최다 공감 및 댓글' 제안에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5월 31일까지 마이페이지에서 휴대폰번호를 등록해주시면 등록하신 휴대폰번호로 '도너츠 기프티콘'을 송부드립니다, 소중한 제안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2019-05-07 10:47

    댓글 : 1개
    • 강혜미 님 [제안자]

      감사합니다. 마이페이지 휴대폰번호 등록 하였습니다 ^^
      깨끗한 물, 건강한 물, 믿고 마실수 있는 수돗물
      국민들과 함께 소통 할수 있는 단비톡톡 , k-water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2019-05-12 21:01

의견 5건 :

  • 양원혁

    저희집도 걱정이내요..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

    2019-05-08 11:24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단비톡톡 관리자

    안녕하십니까, K-water 단비톡톡 담당자입니다. 수돗물 안심확인제에 대한 소중한 의견과 제안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먼저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수돗물 안심확인제는 지자체별로 수질검사가 실시되고 있으며, 울산 동구 지역은 울산시상수도사업본부에서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실시하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K-water도 지방상수도를 수탁운영하고 있는 22개 지자체에서 수돗물 안심확인제(워터코디, 워터닥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제도에 대해 제안해주신 소중한 의견을 반영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수돗물안심확인제 제도가 개선될 수 있도록 정책제안 등으로 적극적으로 건의하겠습니다.
    또한, 수돗물 안심확인제의 수질검사 절차를 확인해본 결과, 정확한 수질 결과값을 측정하기 위해 일정시간 흘려보낸 후 흐르는 물을 채수하여 검사하고 있으며, 이는 수돗물을 연속적으로 사용할 때와 달리, 장시간 사용하지 않은 때에는 옥내배관 등에 물이 정체되어 있으면서, 잔류염소가 검출되지 않는 등 부정확한 결과값이 나올 수가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함이오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온수배관은 주로 수도배관과 별도로 보일러 등의 시스템을 거치기 때문에 수돗물 수질검사시 제외하고 있으며, 가정에서 음용하실 때에 온수보다는 수돗물이 직접 나오는 냉수를 이용하시길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국민여러분께서 수돗물 안심확인제를 더욱 만족하시면서 이용하실 수 있도록 K-water도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4-30 09:58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송여진

    헉!!!3분 방류 후 검사 진행을 한다니요....우리나라 물부족 국가라 하면서 저런 검사 할때만 3분이나 틀어놓으라니요ㅠㅠ너무하네요ㅠㅠ 이해도 안되는 부분이고....

    2019-04-26 17:49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김용식

    정말 말이안되네요, 3분 흘려보내고 검사를 하다니......
    물만 깨끗하면 물이 깨끗한가요?
    수질은 배관을 절대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수없는건데.... 수질검사를 무료로 해주는 취지를 모르겠네요

    2019-04-26 10:27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손은형

    이 글에 동의합니다. 수돗물 질의 향상에 대한 다양한 노력이 국가차원,국민들의 관심이 있다는 걸 이글을 통해서 공감하고 알게되었네요
    이미 옥내 배관에 쌓인 퇴적물 또는 부식은 환경부 여론 조사의 내용과 같이 심미적요인으로 조사된 바가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수질검사의 목적은 단순히 수질이 깨끗함을 증명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좀 더 시민들이 불안해 하는 원인을 찾고 분석하는 도구로써
    사용되는 것이 맞습니다. 수질측정을 통해 수질오염의 근원지를 찾고 조사된 측정값 만이라도 주민들한테 공유하여도 공동주택 같은 경우 입주민 회의나
    반상회를 통해서 자체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글로 보앗을 때 추가로 시민들과 가장 가까이에서 소통하는 방문서비스 요원들에게 시민들과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교육이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2019-04-23 16:16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