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토론광장

[EVENT] 부산에코델타시티 국민소통형 챗봇 서비스 개선의견 수렴('21.9.27(월) ~ 10.17(일))

안녕하세요 :)

2021년 9월 27일부터 K-water에서 부산에코델타시티 국민소통형 챗봇 서비스 운영을 게시합니다!

부산에코델타시티 국민소통형 챗봇 서비스란 부산에코델타시티에 관한 정보를

국민 누구나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게 구축한 서비스인데요!

챗봇 서비스를 둘러보신 후 서비스 개선사항에 대한 국민 여러분들의 의견을 아래와 같이 구합니다!


☞ 부산에코델타시티 챗봇 서비스 바로가기 : 하단 이미지의 QR코드로 접속 또는 아래 주소로 접속 후 오른쪽 하단 채팅창 버튼 클릭

* 접속주소 :
(카카오톡) http://pf.kakao.com/_Rfxfxjs/chat
(홈페이지) https://www.kwater.or.kr/website/ecodeltacity.do

※ 관련 사진 안내가 가능한 카카오톡 챗봇 이용을 권장드립니다 :) (현재, 홈페이지 챗봇 서비스에서는 사진 없이 문구 안내만 가능합니다.)
※ 크롬 및 파이어폭스 브라우저 접속 가능, 익스플로러 브라우저 접속 불가


★ 참여기간 : 2021. 9. 27.(월) ~ 10. 17.(일)

★ 참여대상 : 국민 누구나

★ 참여방법 : 주제*에 대한 개선의견을 자유롭게 댓글 등록 !

* ① 챗봇 서비스 사용시 불편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점 ② 추가로 알고 싶은 정보 또는 신설되었으면 하는 메뉴 ③ 서비스 이용 중 오류가 발생한 경우

★ 이벤트 결과발표 : '참여자 추첨결과' 발표는 11월 3일(수요일) 단비톡톡 공지사항 게시판에 발표됩니다.

* 당첨자 분들께도 개별로 연락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 #한국수자원공사   #K-water   #부산에코델타시티   #부산EDC   #국민소통형   #챗봇   #서비스  

논의기간 : 2021.09.27 ~ 2021.10.17

의견 21건 :

  • eins

    1.챗봇 서비스 사용시 불편하거나 개선하고 싶은 점
    ㄱ. 웹사이트의 선명한 색감과 대비되어 너무 무채색톤으로 느껴지며 콘텐츠 자체도 부족해 보입니다.
    시각화 자료를 이용하여 좀 더 생생하고 흥미롭게 정보 전달이 이루어지면 좋겠고 링크 주소라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접속하는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풍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시각 자료의 경우 새 창에서 열려 이전 채팅창으로 돌아가기 쉽게 구성되면 좋겠습니다.
    ㄴ.바로 위에 메뉴버튼이 보이는데도 선택할 수 없고 <이전으로>를 선택하거나 <처음으로> 돌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채팅창 내의 메뉴버튼으로 편하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으면 합니다.
    ㄷ.챗봇이벤트가 아니었다면 홈페이지에서 챗봇을 찾지 못했을 것입니다. 아직 초기라 그런 것이겠지만 챗봇 서비스 자체에 대한 안내가 필요해 보입니다.

    2.추가로 알고 싶은 정보 또는 신설되었으면 하는 메뉴
    ㄱ.에코델타시티의 명소나 미래모습 등을 담은 3D나 VR 영상 콘텐츠가 있다면 흥미로울 듯 하며 채팅창에서 연결해 주면 편리할 듯 합니다.
    ㄴ.누구나 편하게 사이트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챗봇의 역할이라 생각하며 그런 점에서 향후 오디오 서비스도 마련되길 기대합니다.

    3.서비스 이용 중 오류가 발생한 경우
    채팅창이 비활성화되어 있다는 영문메시지가 종종 뜨고 클릭은 되지만 콘텐츠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2021-10-17 17:44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대장

    챗봇 서비스를 장애인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음성이 인식 가능하고, 음성으로 안내가 가능한 기능도 추가되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2021-10-17 16:05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신영희

    챗봇 서비스 중 스마트빌리지-단지구성 안내-친환경 공간-스마트 코리더-자세히 보기 클릭 시

    "연결된 네트워크가 비공개가 아님. 이 웹 사이트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 또는 금융 정보를 훔치기 위해 'busan-smartbillage.com'으로 가장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십시오"라는 오류 문구가 나옵니다.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1-10-17 16:01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해피구름

    부산체코델타시티사업단 적용 혁신 기술 10가지를 안내하는 메뉴가 있는데, 혁신 기술 안내 문구가 단순하고 잘 와닿지 않습니다.

    기존의 팜플렛보다도 못한 것 같습니다ㅠ 이미지, 동영상을 활용해서 좀 더 자세하게 소개되면 좋겠습니다!

    2021-10-17 15:57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딩고

    챗봇 서비스 중에서 토지 분양 관련으로 분양 신청 자격, 분양 가격 등에 사람들의 관심이 가장 높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해당 메뉴 클릭 시 자세한 내용은 담당자 연락 또는 공고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가 되어 있는데

    담당자 번호는 안내되어 있는게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나 홈페이지 메뉴도 같이 안내가 되면 좋겠습니다.

    2021-10-17 15:51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김지헌

    챗봇에서 예를 들면 "토지분양 관련" 메뉴를 클릭하고 관련 정보를 취득 후 "계약 관련"에 대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이전으로" 또는 "처음으로"를 클릭하고 메뉴 선택 초기화면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정보들은 자세하게 잘 나와있는 것 같은데 원하는 정보 관련 메뉴를 찾기까지가 오래 걸립니다ㅠ

    그리고..단어 검색으로는 생각보다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검색 서비스를 좀 더 개발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10-17 15:47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김희문

    챗봇서비스가 검색형 서비스보다는 선택형 서비스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분양 담당 직원"이라는 비교적 간단한 검색에도 불구하고 "I didn't catch that. Select a valid option"이라는 문구가 뜹니다.

    고객이 궁금한 정보를 검색했을 때 관련 서비스가 바로 나올 수 있도록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연령층이 사용하는 서비스인 만큼, 영어 문구보다는 한글로 관련 안내 문구가 나오면 좋겠습니다!

    2021-10-17 15:34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도리킴

    부산에코델타시티 홈페이지 접속 시 우측 하단 채팅창 아이콘을 클릭하면 챗봇 서비스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 일반적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채팅창이 챗봇 서비스를 의미하는지 잘 모를 것 같습니다. 아이콘 위에 '챗봇 서비스'라는 문구를 기재한다거나 아니면 로봇 이모티콘 같은 챗봇 서비스를 통상적으로 나타내는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훨씬 더 접근성이 좋아지고 사람들이 잘 이용할 것 같습니다.

    2021-10-17 15:28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말티즈너구리

    부산에코델타시티사업단의 챗봇 서비스 이용 해 보았습니다

    속도도 삐르고 질문답도 잘 해결되는 것 같습니다.

    사진화질이 약간 떨어지고 위치질문에는 답이 헤갈리게 나옵니다

    온라인청약시스템 입찰/추첨 신청시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사용가능한 것으로 나옵니다(첨부).. 크롬 등은 안됩니다.

    대체로 만족합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미흡합니다.

    소개화면에서 클릭하여 도시설명 다음으로 진행이 없어 아쉬워요, 예를들면 스마트도시 가 나오고 끝입니다.. 스마트도시에 대해 더 연계한 설명이 없습니다.

    쳇봇이 아직은 초보단계라 질문을 조그만 어렵게 하여도 로보트라 안된다는 답변만 나옵니다,

    계속 업데이트 관리가 필요하고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첨부파일 : 1PNG.PNG

    2021-10-17 00:32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남궁길

    참여 했습니다

    2021-10-12 14:10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