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토론광장

[EVENT] 국가지하수정보시스템 개선의견 수렴('21.11.8.(월) ~ 11.26.(금))

안녕하세요 :)

K-water는 지하수 정보의 대국민 서비스를 위해 국가지하수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지하수 정보의 분석 및 활용 확대를 위해 지하수 빅데이터 플랫폼을 금년말 오픈할 예정으로,

국가지하수정보시스템을 둘러보시고, 이에 대한 개선 의견을 국민 여러분들로부터 자유롭게 듣고자 합니다.


★ 참여기간 : 2021. 11. 8.(월) ~ 11. 26.(금)

★ 참여대상 : 국민 누구나

★ 참여방법 : 주제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댓글 등록!

★ 이벤트 결과발표 : '참여자 추첨결과' 발표는 12월 8일(수요일) 단비톡톡 공지사항 게시판에 발표됩니다.


* 당첨자 분들께도 개별로 연락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 #K-water   #한국수자원공사   #국가지하수정보시스템   #지하수   #빅데이터   #플랫폼  

논의기간 : 2021.11.08 ~ 2021.11.26

의견 18건 :

  • eins

    1.국가지하수정보센터 이용 중 불편사항 및 개선사항
    많은 정보들을 담고 있지만 일반 국민들이 필요한 정보를 찾아 보기엔 너무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거나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사항 등은 카드 뉴스나 동영상과 같은 정보 전달 방식을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2.현재 제공 중인 데이터 외 추가 제공 희망 데이터 및 서비스
    일반 국민 건강에 밀접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데이터는 시각화된 정보로 쉽게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최근 이슈가 되었던 오염된 먹는 샘물의 수취장과 부근 환경데이터(축사,공장 등 수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항목) 등을 제공해 주면 좋겠고 경과보고 등도 간단히 공지해 주는 관련서비스가 마련된다면 편리하겠습니다.

    3.지하수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및 분석주제
    싱크홀 발생 현황과 지하수 변화량 상관관계 분석/지하수 오염현황과 미래전망예측

    4.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하수 빅데이터 서비스 항목
    일반 국민의 건강관련 사항과 주요 관심사 빅데이터 시각화(집근처 안심 약수터와 같은 생활 soc정보)

    2021-11-26 20:43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아싸리아시라씨라

    1. 지하수와 관련된 정보들이 상당히 많을텐데, 단순 정보 제공의 목적인게 아쉽다. 국민의 생활과 연계된 정보를 함께 엮어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었으면 좋겠다. 지하수가 사실 어디에 어떻게 이용되는지 잘 모르겠고, 생활에서 체감하기가 쉽지 않음

    2. 댓글을 읽다보니 씽크홀, 지반침하에 대한 내용도 있던데, 이런 사회적 문제가 지하수 과다이용때문인지는 처음 알게 되었다. 이런 사회적 이슈나 문제에 대해 체감할 수 있는 컨텐츠가 있음으면 좋겠다.

    3. 국가지하수정보센터가 있는지 단비톡톡을 통해 처음 알았다. 좀 더 국민이 많이 알고 이용할 수 있도록 SNS 홍보를 했으면 좋겠다.

    4. 홈페이지 이용시 불편사항이나 좋은 의견이 있을 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소통창구가 홈페이지에 있었으면 좋겠다. 이벤트성도 좋지만, 단순 일회성이 아닌 분기별 1회 등 홈페이지에 메뉴를 만들어서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했으면 좋겠다.

    5. 추가적으로 체험을 원하는 사람은 전시체험관에 방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는데, 요즘 코로나 상황이 심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고 있으니 디지털 서비스를 추진했으면 좋겠다. 중앙부처나 다른 공공기관을 보니 박람회나 행사를 메타버스 기술과 접목하여 개최를 하던데, 지하수전시체험관도 메타버스 기술을 접목한 온라인 체험관 서비스를 했으면 좋겠다.

    2021-11-26 17:21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아웃패밀리

    모바일에서도 보기 편한 홈페이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가 너무 많아 한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지하수 전시체험관 관람을 통해 다른 패널분과 함께 의견을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21-11-26 16:45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아키뽀이

    1. 팝업 부분이 너무 빨리 지나갑니다. 제목정도 읽고 나면 바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내용은 많은데 이걸 잃을 수 있는 정도가 아닌 상당히 많은 내용이기에 빨리게 진행할꺼면 내용을 핵심적으로 줄여 주던가 아니면 속도를 줄여 어느 정도 내용 파악은 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상부에 정보 순서 변경이 필요해 보입니다. 가정 먼저이거나 앞 쪽부분이 중요한 부분일 텐데 바로 '고객지원', '지하수상식' 등 사항이 있을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국가지하수정보센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지하수 정보와 지하수 개발일 것 같은데 순서를 변경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3. 내지역 지하수 관련 정보에 있어서 인구, 면적, 시설수에 대한 데이터만 나오는데 이게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그래서 우리 지역은 어떤 것인지를 알고 싶은데 그런 정보가 없기 때문에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2021-11-26 00:16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김승면

    주제1 : 국가지하수정보시스템 이용중 불편사항 및 개선사항
    - 홈페이지가 너무 답답하다, 배너구성도 복잡하다, 약간 단순화 필요하며
    - 글자가 너무 작음, 글자키우는 기능 추가
    - 사회적약자 이용 기능도 추가
    - 고객이 많이 찾는 주요사항를 별도배너로 하여 접근을 쉽게 하였으면 한다

    주제2: 현재 제공중인 데이터외 추가제공 희망데이터 서비스
    - 자신이 살고 있는 집주변 지하수 이용 현황

    주제3: 지하수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및 분석 주제
    - 지하수 오염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주제4: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하수 빅데이터 서비스 항목
    - 지하수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 데이터

    2021-11-25 11:41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보리엄니

    "이 댓글은 비공개되었습니다."

    2021-11-24 12:54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혁신 방울이

    무분별한 지하수 개발로 자원고괄 및 인근 오염물질에 따른 수질관리가 절실하며,
    이또한 지하수 인근 고객들에게 이동기기로 수시로 정보제공을 함으로써 제2차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될것 같습니다.

    2021-11-23 16:01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올패스맨

    1. 글자크기가 전반적으로 작습니다. 제공하고자 하는 정보량이 많아서 작아지는 것 같은데 글자수를 좀 줄이고 자세한 내용은 별첨으로 돌리던지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공하는 데이터의 현행화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지하수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가족과 함께 가볼만한 지하수 관련 관광정보를 제공하면 국민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지하수, 하천 등을 연계하여 우리나라 전체 수자원이 어떻게 되는지 분석하고 지역별로 수자원을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한 시설 설치 계획 등을 세부적으로 연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지하수 빅데이터들이 국민생활과 실질적으로 어떻게 연계되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제공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지하수 현황과 관련 업체들 국민 피부에 와닿는 데이터가 부족한 느낌입니다.

    지하수정보시스템 및 빅데이터 플랫폼이 단순한 데이터 저장용이 아닌 실질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시스템이 되기를 바랍니다. 물은 생명인 만큼 모두의 생명을 위해 노력해주심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2021-11-22 17:44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토리

    1. 저도 모바일로 접근 시 가독성이 떨이지는게 느껴졌습니다. 아마도 웹개발 시 pc기반으로 된 거 같습니다.

    2. 플랫폼 구축 시 예상되는 국민 활용방안이 있었을까요? 단순 데이터 개방 목적일지, 산학연구활용목적인지 궁금합니다. 현재상태로 일반 국민대상 개방목적이 모호한 것 같습니다. 어떤 분의 의견처럼 반대로 지하수데이터 활용예시 제안도 국민참여를 이끌어 내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2021-11-17 20:30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사이드미러

    주제1
    과도한 지하수 개발로 지하에 빈 공간이 생기고 그 빈 공간위로 높고 무거운 건물이 들어서면서 지반침하, 싱크홀 등 안전사고가 발생합나다. 이러한 안전사고에 대한 현황 및 예방대책에 대해 개선했으면 합니다.

    주제2
    지하수를 활용한 친환경 에너지를 냉난방에 이용하는 시설이 있습니다. 지하수를 이용한 에너지를 사용하는 데이터를 알려주었으면 합니다.

    주제3
    마시는 물로써 지하수를 활용하는 것 외에 국민에게 이로운 방법으로 지하수를 활용하는 사례를 알려주었으면 합니다

    2021-11-11 06:43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