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물포럼

해당파일이미지

1996년 설립된 세계물위원회(WWC: World Water Council)가 전 세계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응을 목적으로 1997년부터 3년간격으로 개최하는 국제회의입니다.
전세계 대통령, 장·차관급, 물 전문가, OECD 등 국제기구, 전문기관, 시민단체 등 약 4만명이 참여하여 물부족 위기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 국제협력을 도모하며, 수질관리 및 수재해 등 각종 물 관련 모든 이슈의 해결방안을 논의하고, 실현을 위한 정치적 선언 도출 및 비즈니스 차원의 물 EXPO등을 개최합니다. 세계물의 날(World Water Day)인 매년 3월 22일을 기준으로 일주일 동안 진행되며, 2015년 제 7회 세계 물포럼이 대구에서 개최되었습니다.

7차 세계물포럼(7th World Water Forum 2015)
  • 기간 : 2015. 4. 12 ~ 4. 17
  • 주제 : Water for Our Future
  • 장소 : 대구 EXCO, 경북 경주 HICO

168개국에서 총 4만6천 여명이 참석한 제7차 대구·경북 세계 물포럼은 ‘미래를 위한 물’이라는 주제아래 약 400여개의 세션이 구성되어 방문객 수와 프로그램 구성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정치적 과정을 통해 UN의 지속가능한발전목표(SDGs)에 ‘물과 위생’을 단독목표로 포함시킬 것을 촉구하는 한편, 신기후협상타결, 물관련 재난예방관리 및 수자원 관리를 위한 국경을 초월한 협력강화 등에 대한 장·차관, 국회, 지방정부차원의 각료 선언문이 채택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