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파키스탄 수질관리 역량강화 사업 추진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파키스탄 수질관리 역량강화 사업 추진
박미란 2020-06-22 조회수 9815

파키스탄 수질관리 역량강화 사업 추진
 ◇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광해관리공단과 공동으로 파키스탄 물 환경 개선을 위한 수질관리 역량강화사업 추진
 ◇ 파키스탄 정부의 깨끗한 식수공급 역량 강화로 물 복지 향상 기여

□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한국광해관리공단(이사장 이청룡)과 공동으로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파키스탄 SDG 6 달성을 위한 수질 모니터링 시스템 역량강화사업」PMC 용역계약을 체결하고 파키스탄 국민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식수 공급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 SDG 6 : UN 회원국들간 합의한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깨끗한 물과 위생」

□ 세계에서 5번째로 인구가 많은 국가인 파키스탄은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후, 인구증가 및 도시화에 따라 물 부족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으며 복합적인 물 문제에 직면해 있다.

 ○ 특히, 인구의 대부분이 식수로 사용중에 있는 지하수는 수인성 질환에 원인이 되는 각종 유해 오염물질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어 심각한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 이에 따라, 파키스탄 정부는 안전한 식수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국가개발전략(NDP)에 따라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수질환경 개선을 위한 인프라 및 인적자원 역량도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국제사회의 관심과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한국광해관리공단과 공동으로 법과 제도, 시스템, 인프라 개선 및 전문가 육성 등을 통해 파키스탄의 수질관리 역량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 사업내용으로는, 파키스탄 정부의 안전하고 깨끗한 식수공급능력 향상을 위한 △ 법과 제도, 행정체계 개선안 도출 △ 46개 수질분석 실험실 기자재 지원을 통한 인프라 확충 및 SOP(표준운영체계) 수립 △ 정책 및 수질분석 전문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등이다.

 ○ 이번 사업은 파키스탄 수도인 이슬라마바드를 비롯하여 펀잡주 및 KP(콰이버팍툰콰)주를 대상으로 2024년까지 실시되며, 파키스탄 기후변화부(MoCC)가 사업 전반에 대한 지원 및 조정역할을 수행한다.

□ 본 사업을 통해 한국의 선진 물관리 기술을 바탕으로 파키스탄의 물관리와 수질환경을 개선함으로서 코로나 19로 인해 더욱 중요성이 커진 보건·위생분야 경쟁력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깨끗하고 안전한 물은 모든 국가의      국민들이 함께 누려야 할 기본적인 물 복지이다” 라며, “대한민국의 물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지구촌에 ’물 한류(韓流)‘를 확산시켜 나갈 수 있도록 물 문제 해결에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파키스탄 전력난 해소를 위해 파트린드  수력발전 사업에 착수하여 약 5년간의 건설과정을 거쳐 ’17년 11월에  상업발전을 시작하는 등 활발한 물관리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붙임 : 파키스탄 수질관리 역량강화 사업 개요 1부.  끝.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