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K-water, 생활하수 처리해 반도체 산업용수 공급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K-water, 생활하수 처리해 반도체 산업용수 공급
조아라 2016-12-02 조회수 20483

K-water, 생활하수 처리해 반도체 산업용수 공급
- 11.30(수) 하수처리시설과 재이용시설 갖춘 아산신도시 물환경센터 개소
- 국내 최초로 하수처리수 재이용해 반도체 제조용 산업용수로 공급
- 시설 지하화로 악취 등 생활불편요소 원천 차단, 지상에는 도서관 등 주민친화시설로 개방

□ K-water(사장 이학수)와 아산시(시장 복기왕)는 2016. 11. 30.(수) 10시, 공공하수처리시설과 재이용시설, 주민친화시설을 갖춘 아산신도시 물환경센터(아산시 탕정면) 개소식을 개최한다.
□ 아산신도시* 물환경센터는 지하 2층과 지상 2층의 규모로, 공공하수처리시설과 재이용처리시설을 모두 지하화하고 환기시설과 오염방지시설을 설치하여 악취 등 생활불편요인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 아산신도시 지역은 충남 아산시 배방읍 및 탕정면 일대를 말함
□ 또한, 지상에는 2층 규모의 도서관과 가족쉼터, 체육공원* 등 주민친화시설을 조성해 시민에게 개방한다.
  * 축구장 2개, 배드민턴장 (2017. 2월 준공예정) 등
□ 공공하수처리시설은 아산신도시 지역인 배방읍, 탕정면 일대의  생활하수를 일일 4만5천㎥를 처리할 수 있다
□ 재이용시설은 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 처리한 물을 역삼투막(RO) 공정을 거쳐 인근의 첨단 디스플레이 제조단지인 ‘아산디스플레이시티’에 산업용수로 공급하는 국내 최초의 시설이다.
-아산디스플레이시티는 전 세계 디스플레이 패널의 4분의 1정도를 생산하는 첨단 제조업 중심지로, 불순물이 없는 초순수*를 산업용수로 사용한다.
- 하수처리수는 일반적으로 하천으로 방류하지만, 아산신도시 물환경센터 재이용시설은 하수처리수를 반도체 제조 공정에 필요한 산업용수로 공급하는 국내 최초의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초순수(初純水, ultrapure water는 극도로 정제해 이물질 없이 순수한 물의 성분만 함유한 물을 의미하며, 반도체 제조 등에는 물의 순도가 제품 품질을 좌우하므로 초순수를 사용한다.
   ※ 삼성디스플레이에 재이용수 13천㎥/일 공급 중( 2016. 9. 12.∼2036. 8. 27.) 
□ K-water는 아산신도시 공공하수처리시설과 재이용시설의 민간투자사업 시행자인 아산스마트워터(주)와 관리운영대행계약을 체결하고
2036년 8월까지 20년간 하수처리시설(4만5천㎥/일) 및 재이용시설(2만7천㎥/일)의 운영관리 업무를 담당한다.

□ 한편, K-water는 하수도 분야 신기술 및 특허 37건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11개 지자체의 하수처리시설을 운영 또는 건설 중이다.
□ 이학수 K-water 사장은 “국내 최고의 물 전문기관으로서 전문 인력과 고도의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아산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해 운영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