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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ater, 파주시 수돗물 직접 음용률 1%에서 36.3%로 향상
조아라 2016-11-22 조회수 21060

K-water, 파주시 수돗물 직접 음용률 1%에서 36.3%로 향상
- 스마트워터시티 시범사업 3년간의 성과로 음용률과 유수율 모두 향상
-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 수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안심’
     
□ K-water(사장 이학수)와 파주시(시장 이재홍)는 수돗물 불신을 해소하고,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건강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2014년부터 시행한 ‘스마트워터시티 시범사업’의 최종성과발표회를 2016. 11. 23(수) 11시, 문산행복센터(파주시 문산읍)에서 개최한다.

□ 파주 스마트워터시티 시범사업은 2014년 파주시 교하?적성 지역을 시작으로 2015년 월롱 지역을 추가한 2단계 사업에 이어,
2016년 4월부터는 파주시 전 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급수인구 약 40만 명을 대상으로 추진했다.

□ 사업 전 1%에 불과했던 수돗물 직접 음용률은 시범사업 결과, 2014년 19.3%, 2015년 24.5%로 향상되었으며,
마지막 해인 2016년에는 시범사업 지역 평균 36.3%까지 상승했다.
 
□ 스마트워터시티(Smart Water City)는 취수원에서 각 가정에 이르는 수돗물 공급 全 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수질과 수량이 체계적으로 관리되는 ‘건강한 물 공급체계가 구축된 물의 도시’를 의미한다.
 - 수돗물 수질과 누수를 실시간으로 감시하는 스마트센서,△소독제(염소) 냄새를 최소화하는 재염소 설비, △물 공급 과정 중 수질오염을 예방하는 관세척?자동드레인 등의 스마트 물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각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건강한 수돗물을 공급한다.

□ 또한, 각 가정을 방문하여 수도꼭지 수질을 검사하는 ‘워터코디’와 옥내 급수관 상태를 점검하고 관 세척을 지원하는 ‘워터닥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질 전광판, 스마트폰 앱, 홈 네트워크 등으로 시민에게 실시간 수질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 스마트워터시티 사업 만족도 역시 2014년 81%에서 2016년 94%로 상승했으며, 설문참여 시민 대부분이 “전국으로 확대 시, 수돗물 음용률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응답하였다.
□ 아울러 공급과정에 적용된 누수감시시스템으로 유수율 또한 75%에서 88%로 13%p 향상되어 연간 약 5억 원을 절감하는 효과도 거뒀다.
  * (대상) 교하·법원·적성 3개 블록, (누수저감량) 1,521㎥/일, (절감액) 5억1천5백만원/년

□ 이학수 K-water 사장은 “ICT를 접목한 국민 눈높이 물 서비스를 통해 뿌리 깊은 수돗물 불신을 해소할 수 있었다.” 며,
”파주 스마트워터  시티의 성과를 바탕으로 국민 모두에게 신뢰받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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